본문 바로가기
사진

여권사진 규정_ 귀, 눈썹, 입, 안경, 흰옷

by 바람달빛 2022. 10. 19.
반응형

코로나로 미뤄두었던 해외여행, 여권 갱신입니다. 차일피일 미뤄 두었던 여권 사진을 촬영하려 할 때 여권 사진 규정이 뭐지? 규정이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여권 사진을 찍으려니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싶을 때 간략한 요약부터 자세한 설명까지 적어봅니다.

꼭 알아야 할 여권 사진 규정 5

여권사진의 귀, 눈썹, 입, 안경은 어떡해요?에 대한 요점 다섯 가지입니다.

1. 여권사진은 가로 3.5cm, 세로 4.5cm 인 흰색 바탕의 정면을 바라보는 사진이다.
2. 안 보여도 되 눈썹은 두 개 모두 보여야 된다.
3.  옷은 안됨! 여권 사진 배경이 흰색이라 구별이 안되므로 어깨선이 구별이 잘되는 색상이 있는 상의를 입고 촬영하면 된다.
4. 입술 다물고 찍어야 한다. 치아 보이면 안된다. 어린이도 동일한데 신생아만 예외의 경우가 있다.
5. 안경 착용은 허용되나 눈동자를 가리면 안 된다컬러렌즈 착용 불가.

성인과 어린이의 여권사진 표준사진  (출처 외교부 홈페이지)

이렇게 다섯 가지만 알고 사진관에 가서 사진을 촬영하면 곤란한 일은 없습니다. 물론 사진관에 가서 ‘여권 사진 찍겠습니다’라고 주문하면, 사장님이 알아서 규격에 맞춰 촬영을 해주겠지요. 
그런데 우리가 규정을 모르고 앞머리로 눈썹을 가리고 헤어 스타일링을 하거나 흰색 상의를 입고 여권 사진을 촬영하러 가면 곤란하잖아요. 준비할 때 처음부터 여권 사진 규정에 맞게 하면 좋겠지요.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사진 규정을 바탕으로 자세히 적어보겠습니다.

여권 사진크기
·3.5 x 4.5cm 크기의 정면 사진.
·머리길이(정수리부터 턱까지)는 3.2 ~ 3.6cm이어야 한다.
·여권발급 신청일 전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이어야 한다.

귀· 눈썹· 입
·기본적으로 얼굴을 머리카락으로 가리지 않게 얼굴 전체(이마부터 턱까지)가 나와야 합니다.
·귀는 완전히 보이지 않아도 되고, 머리카락이 얼굴선을 가리지 않아 얼굴이 다 드러나면 됩니다.
·눈썹은 두 개 다 보이도록 해야 통과됩니다. 이마 일부분이 보여서 내 얼굴 전체 모양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말이죠.
  입은 다물고 자연스러운 표정으로 찍습니다. 

안경
·안경을 착용해도 되나 머리카락, 안경테로 눈을 가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눈은 정면을 보아야 합니다.
·써클렌즈, 유색의 미용렌즈, 렌즈에 색이 들어간 안경, 선글라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의상
·흰색과 구별되는 상의를 입고 촬영한다. 배경이 흰색이므로 어깨 부분 상체가 흰 배경과 구별되는 색상의 의상을 입고 촬영한다. 흰색 대신 검정, 파랑, 빨강은 물론 회색, 하늘색, 핑크 연한색도 구별만 확실하면 된다.
·모자로 머리를 가리면 안됩니다.
·목을 덮는 티셔츠, 스카프 등은 얼굴 전체 윤곽을 가리지 않으면 착용 가능합니다.
·종교적 의상은 일상 생활시 항상 착용하는 경우에 한해 허용되며, 얼굴 전체(이마부터 턱까지)가 나와야 합니다.

어린이 여권 사진규정
·어린이나 아기나 모든 기준은 성인과 동일합니다.
·영아(24개월 이하)의 경우 보호자가 함께 노출되어 있는 경우 여권 사진으로 안됩니다. 아기도 혼자 찍혀 있어야 합니다.
 입을 다물고 촬영하기 어려운 신생아의 경우, 입을 벌려 치아가 조금 보이는 것은 가능합니다.

온라인 접수 여권용 사진파일
기존에 전자여권을 한 번이라도 발급받은 적이 있는 우리 국민(만 18세 이상)은 온라인을 통하여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6개월 이내에 촬영된 여권사진 파일로 다음의 규격대로 정부 24에서 접수하면 됩니다.
 ·파일 크기 500KB 이하, 파일 형식 JPG/JPEG 가능
 ·가로 413 픽셀(pixel), 세로 531픽셀(pixel) 해상도 300dpi 사이즈 권장
  (가로 395~431, 세로 507~550pixel이내만 업로드 가능)

여권사진 파일을 온라인용 접수시 부적합한 경우의 예시  (출처 외교부 홈페이지)


기타 궁금한 여권 사진규정
·귀걸이, 목걸이 등 악세서리 착용 가능합니다. 다만 빛이 반사되거나 얼굴 윤곽을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일반 종이에 인쇄된 사진은 사용할 수 없으며, 인화지에 인화된 사진이어야 합니다.
·포토샵 등으로 수정한 사진은 사용할 수 없다. 
·흰색 배경 사진이고, 테두리가 없어야 합니다.
·인물과 배경에 그림자가 없어야 합니다.
·눈동자 및 안경 렌즈에 빛이 반사되지 않아야 합니다.

여권사진은 발급받으신 여권의 유효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성인의 경우 10년에 한 번 촬영하는 경우도 많지요. 오랜만에 촬영하면 바뀐 규정도 있으니까 헷갈리는 게 당연하지요. 더 자세한 부분은 '외교부여권안내홈페이지'를 참조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회색 쟈켓을 입고, 머리를 단정히 묶고, 귀도 내놓고 이마도 드러내고 찍을 거예요. (2022년 제 개인적 취향입니다.)
오랫동안 사용될 증명 계통의 여권 사진은 액세서리 없이 심플하게 미니멀한 스타일이  좋은 것 같아요.
여권 사진 규정에 맞게 잘 촬영하시고, 여권 만드셔서, 건강하고 즐거운 여행 다녀오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

무표정하라! 새로 바뀐, 모르면 손해 보는 강화된 여권 사진 규격을 꼭 확인하세요!!

[여권사진 규격_2022년 10월 개정안 바로가기]

반응형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진기(카메라)의 종류  (0) 2022.10.22
주민등록증 사진규정  (0) 2022.10.20
사진치료  (1) 2022.10.18
필름 현상  (1) 2022.10.17
프로필 사진과 증명사진  (0) 2022.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