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비대칭 얼굴_좌우가 다른 얼굴 표정

by 바람달빛 2023. 11. 25.
반응형

사람 얼굴은 좌우가 다르다

수정하기 전 나의 증명 사진을 보면서 당황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내가 생각했던 얼굴보다 너무 비대칭으로 보여서 말이에요.  
심한 비대칭으로 찍힌 내 얼굴 사진을 보면 속상합니다. 포토샵으로 수정해 구원해봅니다.
 '얼굴 좌우가 비대칭인 것을 알지만 저는 유독 비대칭이거든요.'  
얼굴 좌우가 왜 비대칭일까, 나만 왜 더 비대칭일까?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사람 뇌의 비대칭성 때문이랍니다. 얼굴 표정에 관해서는 사람의 대뇌 우반구가 강력하게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내 우반구에서 왼쪽 표정을 더 강하게 지각합니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오른쪽 얼굴 표정)
감정 처리와 깊은 관계가 있는 우반구의 강한 통제 하에 있는 왼쪽 얼굴은 강하게 표정을 표출합니다.
<보다의 심리학>(문화심리학자 김정운 편저)을 참고로 궁금증에 대한 답을 정리해봅니다.

키메라(Chimera) 사진

사람의 얼굴은 대부분 비대칭입니다. 눈, 코, 입 등의 위치가 조금씩 다릅니다. 얼굴의 좌우 표정도 살짝 다릅니다.
얼굴 표정 연구에는 키메라 사진을 사용합니다. '키메라(Chimera) 사진'은 얼굴 합성한 사진입니다.

키메라사진  출처<보다의 심리학>

🟧왼쪽을 더 주의 깊게 보는 나의 뇌
5-10 키메라 사진1
은 얼굴 반쪽은 무표정, 다른 반쪽은 웃는 표정을 합성한 원본 사진과 그 반전상입니다. 웃는 표정이 어느 쪽에 있는가에 대한 차이 연구입니다. A는 왼쪽 입꼬리 올라가고 눈웃음 짓고 있고, B는 오른쪽 입꼬리가 올라가고 눈웃음 짓고 있습니다. (관찰자 입장에서 오른쪽/왼쪽 방향입니다)

키메라 사진1
보는 사람입장에서 A쪽 얼굴, 왼쪽 얼굴이 웃고 있는 얼굴이 더 밝게 느껴지시나요? 
사람들은 왼쪽 표정(상대방 입장에서는 오른쪽 얼굴 표정)을 더 강하게 지각했습니다.
대뇌 반구의 비대칭성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우반구는 시각, 공간 정보를 처리하고, 특히 표정 지각에 우세한데, 왼쪽 얼굴 표정을 보다 보다 강하게 지각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얼굴에 대한 우반구의 우세함이 보이지 않거나 반대가 되는 사례도 많다고 합니다.

🟧왼쪽 얼굴이 표정이 풍부하다
5-11 키메라 사진2는 사람의 얼굴을 좌우로 나누어서 왼쪽 부분과 그 거울상(C), 오른쪽 부분과 그 얼굴상(D)으로 각각 합성한 사진입니다. C는 왼쪽 얼굴만으로, D는  오른쪽 얼굴만으로 합성한 사진입니다. 좌우 얼굴이 다른 표정을 짓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메라 사진2
피험자에게 C, D표정의 느낌을 평가하게 했습니다. 사진 주인공의 왼쪽 얼굴로만 합성된 사진이 오른쪽 얼굴로만 합성된 사진보다 더 강하게 친근한 표정으로 느껴진다는 것이 실험 결과입니다.
왼쪽 얼굴이 감정 처리와 깊은 관계가 있는 우반구의 강한 통제 하에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표정이 풍부하다는 것은 근육이 미세하게 더 발달되어 있다는 의미이고, 더 자극을 많이 받아왔고, 민감하다는 뜻이겠지요.

사진을 찍을 땐 왼쪽 얼굴을 내미세요

화가들은 알고 있었습니다.
16~20세기 서구 초상화에서는 왼쪽(관찰자 입장에서)을 향한 얼굴 즉, 모델이 왼쪽 얼굴을 보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가들은 왼쪽 얼굴이 표정이 풍부하고, 주인공의 특징을 잘 나타낸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진 찍거나 연인과 대화할 땐 나의 왼쪽 얼굴을 내미세요!!

마주 보며 이야기 할 때 소통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내가 대화할 때 상대방의 오른쪽 얼굴을 주의해서 보았다는 이야기네요.(나의 왼쪽 방향이니까요) 여기서 문제 발생! 내게 왼쪽은 상대방에게 오른쪽입니다.  
상대방은 우반구의 강한 통제하에 왼쪽 얼굴로 표현하는데 나는 상대방의 오른쪽 얼굴을 더 강조해서 읽고 있었습니다.
이제부터는 나의 오른쪽 방향, 상대방이 표현하는 왼쪽 얼굴도 봐야겠습니다.

반응형

'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콩 비자 사진 규격  (1) 2023.12.15
엔도 슈사쿠 <깊은 강>  (1) 2023.12.04
요셉 보이스(Joseph Beuys)_순간의 축적  (0) 2023.11.05
니체의 콧수염  (0) 2023.10.31
중국 비자 사진 규격  (0) 2023.07.11